하버드 의료진이 꼽았다…먹으면 대장암 위험 낮추는 '이것'

0
Sanjose Joa
H
  • 자유게시판 > 청소할때 꼭 사용해보세요
  • 자유게시판 > 3,000불 환전 희망합니다.
  • 자유게시판 > 내일까지 아마존 프라임데이인데, 다들 어떤 거 사셨는지 궁금하네요.
  • 자유게시판 > 보통 집 렌트비는 매년 인상되나요?
  • 자유게시판 > 골프치는 사람들 어떤선물 받으면 좋으세요?
  • 자유게시판 > 자동차 보험 뭐 쓰세요?
  • 자유게시판 > 영구영주권 진행 속도가 원래 이렇게 느린가요?
  • 뉴스
    • 로컬뉴스
    • 한인소식
    • 핫이슈
    • 연예/스포츠
  • 커뮤니티
    • 구인구직
    • 벼룩시장
    • 렌트/리스
    • 자유게시판
    • 진실의방
    • 종교방
  • 맛집소개
    • 양식
    • 한식
    • 일식
    • 중식
    • 디저트
    • 기타맛집
  • 요기어때
  • 비지니스홍보
  • 생활정보
    • 쿠폰/할인업소
    • 알뜰정보
    • 건강정보
    • 운전면허
    • 시민권/이민/비자
    • 교육/유학정보
  • 컬럼소개
  • 업소록
 
 
 
  • 메인
  • 뉴스
  • 커뮤니티
  • 맛집소개
  • 요기어때
  • 비지니스홍보
  • 생활정보
  • 컬럼소개
  • 업소록
  • 로컬뉴스
  • 한인소식
  • 핫이슈
  • 연예/스포츠

하버드 의료진이 꼽았다…먹으면 대장암 위험 낮추는 '이것'

최고관리자 0 669 2025.02.13 04:38

3dae3afe8c24b9ee738a0d82936dfbbc_1739457425_9049.jpg 

위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픽사베이


주 2회 이상 요구르트 정기적으로 섭취해야

특정 유형 대장암 위험 20% 낮춰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특정 유형의 대장암 위험을 최대 20%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2일(현지시간) 미국 의학전문지 메디컬익스프레스는 학술지 '장내 미생물학(Gut Microbes)'에 실린 미국 병원 네트워크 '매스 제너럴 브리검(Mass General Brigham)' 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전했다. 


이 연구팀엔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산하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과 브리검 여성병원(Brigham and Women's Hospital) 등이 참여하고 있다.

연구 내용에 따르면 주 2회 이상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비피도박테리움이 검출되는 근위부 대장암 발병률이

20% 낮아진다. 연구팀은 요구르트에 함유된 살아있는 박테리아가 장내 미생물 군집에 영향을 미쳐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13만2056명을 수십년간 추적 관찰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간호사 건강 연구(Nurses' Health Study·NHS)'와 '의료 전문가 추적 연구(Health Professionals Follow-up Study·HPFS)' 등 두 개의 대규모 코호트 연구 데이터를 활용했다. NHS는 1976년부터 10만명 이상의 여성 간호사를, HPFS는 1986년부터 5만1000명 이상의 남성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참가자들의 생활 방식과 질병 발병 결과를 추적 조사했다.

두 연구 집단에서 대장암 발병 사례는 3079건이었다. 대장암 사례 중 비피도박테리움 함량에 대한 정보가 제공된 것은 1121건이다. 이 중 346건(31%)이 비피도박테리움 양성이었고, 775건(69%)은 비피도박테리움 음성이었다.

연구팀이 요구르트 섭취와 대장암 발병률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 2회 이상 요구르트를 섭취한 그룹은 월 1회 미만 섭취 그룹과 비교해 비피도박테리움 양성 대장암 발병 위험이 0.8배였다. 특히 이러한 예방 효과는 근위부 대장암(대장 입구에 가까운 상행결장이나 횡행결장에 발생하는 대장암)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비피도박테리움은 장내 서식하는 유익균으로 항산화, 항염증, 면역 활성화 효과를 통해 암 억제 특성을 가진다.

공동 연구책임자인 도모타카 우가이 브리검병원 병리학과 박사는 "요구르트와 발효유 제품은 위장 건강에 유익하다고 알려져 왔다"며 "이번 연구는 이러한 보호 효과가 비피도박테리움 양성 종양에 특정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에 따르면 대장암 조직에서 비피도박테리움은 30~35% 정도 검출된다. 비피도박테리움의 존재는 저산소성 종양 미세환경, 진행성 대장암의 장벽 기능 상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요구르트 섭취가 장 장벽이 손상된 대장암에 대한 암 예방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다만 대장암 발생에 대한 요구르트 섭취의 효과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김진선 기자 ⓒ 아시아경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0 Comments
로그인한 회원만 댓글 등록이 가능합니다.
목록
포토 제목 날짜 조회
  • 민원실 직통 내선번호 개설
    10 15시간전
    00:55
    10
  • “식료품값·유가, 우리 목표 보다 여전히 높아”
    8 15시간전
    00:53
    8
  • 한인은행 SBA 대출 ‘활발’… 실적 32% 급등
    6 15시간전
    00:49
    6
  • 금리도 집값도 오른다…미국 주택 거래 두 달 연속 감소
    8 15시간전
    00:45
    8
  • 한국 리틀야구, 세계 챔피언 됐다
    16 08.11
    08.11
    16
  • 국내선 기내서 한인 ICE에 또 체포
    15 08.11
    08.11
    15
  • “장애차별 보복해고”… 한인 교수 소송
    14 08.11
    08.11
    14
  • 이민서류 적체 사상 최악… 처리기간·기각률 급등 ‘3중고’
    17 08.11
    08.11
    17
  • 2026-2027 시즌 신입 단원 모집
    28 08.09
    08.09
    28
  • 한국 정부기관 사칭 보이스피싱 기승… 미주 한인사회 각별한 주의
    30 08.09
    08.09
    30
  • 미래 리더양성 위한 ‘2026 청소년 포럼’ 개최
    29 08.09
    08.09
    29
  • 에코 코리아, 2026 섬머캠프 개최
    28 08.09
    08.09
    28
  • 선우예권과 함께하는KAMSA 교향악단 36회 정기 연주회
    31 08.08
    08.08
    31
  • 중가주 광복절 애국선열 추모식
    35 08.08
    08.08
    35
  • 한 달간 이어지는 창립 기념 축제
    29 08.08
    08.08
    29
  • 초기화
  • 날짜순
  • 조회순
정렬
검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Search

산호세조아 최신글
  • 1 영어 과외, 대학 입학 에세이 과외 받고 싶은 학생 모집 합니다.
  • 2 Mountain View 1B1B 서브렛
  • 3 써니베일 1B1B 9월부터 내년 1월까지 서블렛 내놓습니다.
  • 4 집에서 시작하는 새로운 원격 근무 기회
  • 5 산타클라라 온담에서 서버/호스트 모집합니다.
  • 6 청소할때 꼭 사용해보세요
  • 7 새로운 기회 — 지금 지원하세요!
  • 8 가미분식에서 함께 일하실 서버를 구합니다
  • 9 여성 룸메 구해요 $1200, 개인 화장실, North San Jose
  • 10 North San Jose 깔끔한 방 렌트 (8/22일 부터)
 
 
 
 
 
 
 
 
 
  • 사이트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 공지사항
  • 이용안내
  • 문의하기
  • 모바일버전
  • 광고/제휴문의 : moajoaportal.info@gmail.com / 702.556.2236
  • 산호세조아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회원가입 정보찾기
MENU
홈으로
이벤트
업소록
1:1 문의
  뉴스
  • 로컬뉴스
  • 한인소식
  • 핫이슈
  • 연예/스포츠
  커뮤니티
  • 구인구직
  • 벼룩시장
  • 렌트/리스
  • 자유게시판
  • 진실의방
  • 종교방
  맛집소개
  • 양식
  • 한식
  • 일식
  • 중식
  • 디저트
  • 기타맛집
요기어때
비지니스홍보
  생활정보
  • 쿠폰/할인업소
  • 알뜰정보
  • 건강정보
  • 운전면허
  • 시민권/이민/비자
  • 교육/유학정보
컬럼소개
업소록
STATS
  • 202 명현재 접속자
  • 11,804 명오늘 방문자
  • 6,883 명어제 방문자
  • 122,989 명최대 방문자
  • 6,893,971 명전체 방문자
  • 29,488 개전체 게시물
  • 1,914 개전체 댓글수
SEARCH
MEMBER
  • 회원가입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SERVICE
  • 자주하시는 질문(FAQ)
  • 1:1 문의
  • 새글모음
  • 현재접속자
  • 0